안연 23장
子貢問友, 子曰
자공문우 자왈
“忠告而善道之, 不可則止, 無自辱焉.”
충고이선도지 불가즉지 무자욕언
자공이 벗에 대해 여쭙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진실된 마음으로 조언을 해주고 잘 인도하되, 그래도 할 수 없다면 그만둘 일이지, 스스로 욕을 보지는 말아라."
* 子貢(자공): BC 520 ? ~ BC 456 ?. 성 단목(端木). 이름 사(賜). 공문십철의 한 사람. 재아(宰我)와 더불어 언어에 뛰어났다고 한다. 제(齊)나라가 노(魯)나라를 치려고 할 때, 공자의 허락을 받고 오(吳)나라와 월(越)나라를 설득하여 노나라를 구했다. 이재가(理財家)로서도 알려져 공문의 번영은 그의 경제적 원조에 의한 바가 컸다고 한다. 공자가 죽은 뒤 노나라를 떠나 위나라에 가서 벼슬하였으며, 제나라에서 죽었다.
* 善道(선도): 잘 이끌다.
- 道(도): 인도하다. 導(도)와 같다.
* 無自辱焉(무자욕언): 이 일로 인하여 자신을 욕보이지 말라.
- 無(무): 금지를 표시하는 부사. 毋(무)와 같다.
- 焉(언): 於是(어시)와 같으며 於(어)는 원인·근거를 표시하는 전치사이고, 是(시)는 忠告而善道之(충고이선도지)를 가리키는 지시대사이다.
논어집주 해석
벗은 仁(인)을 돕는 자이다. 그러므로 그 마음을 다하여 말해 주고, 그 말을 잘하여 인도하는 것이다. 그러나 의리로써 합한 자이므로 불가능하면 그만두어야 하니, 만일 자주 말하다가 소원함을 당한다면 스스로 욕된 것이다.
자공이 벗을 사귀는 일에 대해서 물었다. 공자는 진심을 다해 조언을 해주고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를 하되 적당한 선까지만 해야 한다고 하셨다.
친구(親舊)는 가깝게 오래 사귀어 정이 두터운 사람이지만 가족과 같은 혈연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한 번 오해가 생기면 자칫 우정이 끊어질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충고라도 그 사람이 받아들이기에 따라서 고맙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주제넘는다고 고깝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적당한 선까지만 충고를 해주고 그것이 아닐 때는 내 마음을 다치면서까지 애써 충고할 필요는 없다.
친구를 번거롭게 하면 소원하게 되고 좋은 말도 세 번하면 듣기 싫다고 했다. 친구의 단점을 지적하면 단점을 고칠지는 모르겠으나 나를 꺼려하거나 피할 수도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진심을 다한 충심으로 자신의 의견을 말해 주고 그것을 수용하지 못한다면 바로 그만두어야 한다.
진정한 친구란 어떤 경우에도 곁에 함께 있어 주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해 주며 내가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다. 하지만 저절로 이런 친구가 생기는 것은 아니고 내가 먼저 그의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해 솔직하게, 끊임없이 노력을 해야만 한다. 목숨을 바꿀 만큼의 진정한 친구 한 명만 있어도 세상을 잘 살았다고 하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좋아하는 유안진 님의 '지란지교를 꿈꾸며' 시를 적어본다. 이런 친구가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지란지교(芝蘭之交)를 꿈꾸며 -유안진
저녁을 먹고 나면 허물없이 찾아가
차 한잔을 마시고 싶다고 말할 수 있는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
입은 옷을 갈아입지 않고
김치 냄새가 좀 나더라도 흉보지 않을 친구가
우리 집 가까이에 있었으면 좋겠다
비 오는 오후나, 눈 내리는 밤에도
고무신을 끌고 찾아가도 좋을 친구
밤늦도록 공허한 마음도 마음 놓고 열어 보일 수 있고
악의 없이 남의 얘기를 주고받고 나서도
말이 날까 걱정되지 않는 친구가...
사람이 자기 아내나 남편, 제 형제나 제 자식 하고만
사랑을 나눈다면 어찌 행복해질 수 있으랴
영원이 없을수록 영원을 꿈꾸도록
서로 돕는 진실한 친구가 필요하리라
그가 여성이어도 좋고 남성이어도 좋다
나보다 나이가 많아도 좋고 동갑이거나 적어도 좋다
다만 그의 인품은 맑은 강물처럼 조용하고 은근하며
깊고 신선하며 예술과 인생을 소중히 여길 만큼 성숙한 사람이면 된다
그는 반드시 잘 생길 필요도 없고 수수하나
멋을 알고 중후한 몸가짐을 할 수 있으면 된다
때로 약간의 변덕과 신경질을 부려도
그것이 애교로 통할 수 있을 정도면 괜찮고
나의 변덕과 괜한 흥분에도 적절히 맞장구 쳐주고 나서
얼마의 시간이 흘러 내가 평온해지거든
부드럽고 세련된 표현으로 충고를 아끼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는 많은 사람을 사랑하고 싶진 않다.
많은 사람과 사귀는 것도 원치 않는다.
나의 일생에 한 두 사람과 끊어지지 않는
아름답고 향기로운 인연으로 죽기까지 지속되길 바란다
나는 여러 나라 여러 곳을 여행하면서
끼니와 잠을 아껴 될수록 많은 것을 구경하였다.
그럼에도 지금은 그 많은 구경 중에 기막힌 감회로 남은 것은 거의 없다.
만약 내가 한 두 곳, 한 두 가지만 제대로 감상했더라면
두고 두고 되새겨질 자산이 되었을 걸
우정이라 하면 사람들은 관포지교(管鮑之交)를 말한다
그러나 나는 친구를 괴롭히고 싶지 않듯이
나 또한 끝없는 인내로 베풀기만 할 재간이 없다
나는 도 닦으며 살기를 바라지 않고
내 친구도 성현 같아지기를 바라진 않는다
나는 될수록 정직하게 살고 싶고, 내 친구도 재미나 위안을 위해서,
그저 제자리서 탄로 나는 약간의 거짓말을 하는
재치와 위트를 가졌으면 바랄 뿐이다.
나는 때로 맛있는 것을 내가 더 먹고 싶을 테고,
내가 더 예뻐 보이기를 바라겠지만, 금방 그 마음을 지울 줄도 알 것이다
때로는 얼음 풀리는 냇물이나 가을 갈대 숲 기러기 울음을
친구보다 더 좋아할 수 있겠으나, 결국은 우정을 제일로 여길 것 이다.
우리는 흰 눈 속 참대같은 기상을 지녔으나
들꽃처럼 나약할 수 있고
아첨 같은 양보는 싫어하지만
이따금 밑지며 사는 아량도 갖기를 바란다
우리는 명성과 권세, 재력을 중시하지도
부러워하지도
경멸하지도 않을 것이며
그보다는 자기답게 사는데
더 매력을 느끼려 애쓸 것이다
우리가 항상 지혜롭진 못하더라도
자기의 곤란을 벗어나기 위해
비록 진실일지라도 타인을 팔진 않을 것이다
오해를 받더라도 묵묵할 수 있는
어리석음과 배짱을 지니기를 바란다
우리의 외모가 아름답지 않다 해도
우리의 향기만은 아름답게 지니리라
우리는 시기하는 마음없이 남의 성공을 얘기하며
경쟁하지 않고 자기 일을 하되
미친듯이 몰두하게 되길 바란다
우리는 우정과 애정을 소중히 여기되
목숨을 거는 만용은 피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우정은 애정과도 같으며
우리의 애정 또한 우정과도 같아서
요란한 빛깔과 시끄러운 소리도 피할 것이다
나는 반닫이를 닦다가 그를 생각할 것이며
화초에 물을 주다가
안개 낀 창문을 열다가
가을 하늘의 흰 구름을 바라보다가
까닭없이 현기증을 느끼다가
문득 그가 보고 싶어지면
그도 그럴 때 나를 찾을 것이다
그는 때로 울고 싶어지기도 하겠고
내게도 울 수 있는 눈물과 추억이 있을 것이다.
우리에겐 다시 젊어질 수 있는 추억이 있으나
늙는 일에 초조하지 않을 웃음도 만들어 낼 것이다
우리는 눈물을 사랑하되 헤프지 않게,
가지는 멋보다 풍기는 멋을 사랑하며,
냉면을 먹을 때는 농부처럼 먹을 줄 알며
스테이크를 자를 때는 여왕보다 품위있게
군밤을 아이처럼 까먹고
차를 마실 때는 백작부인보다 우아해지리라
우리는 푼돈을 벌기위해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을 것이며
천년을 늙어도 항상 가락을 지니는 오동나무처럼
일생을 춥게 살아도 향기를 팔지 않는 매화 처럼
자유로운 제 모습을 잃지 않고 살고자 애쓰며 격려하리라
우리는 누구도 미워하지 않으며
특별히 한두사람을 사랑한다 하여
많은 사람을 싫어하진 않으리라
우리가 멋진 글을 못 쓰더라도
쓰는 일을 택한 것을 후회하지 않듯이,
남의 약점도 안쓰럽게 여기리라.
내가 길을 가다가 한 묶음의 꽃을 사서 그에게 들려줘도
그는 날 주책이라고 나무라지 않으며,
건널목이 아닌 데로 찻길을 건너도
나의 교양을 비웃지 않을 게다.
나 또한 그의 눈에 눈꼽이 끼더라도,
이 사이에 고추가루가 끼었다 해도,
그의 숙녀됨이나 신사다움을 의심하지 않으며,
오히려 인간적인 유유함을 느끼게 될게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리의 손이 작고 여리나
서로를 버티어 주는 기둥이 될 것이며
우리의 눈에 핏발이 서더라도 총기가 사라진 것은 아니며
눈빛이 흐리고 시력이 어두워질수록
서로를 살펴주는 불빛이 되어 주리라
그러다가 어느 날이 홀연히 오더라도
축복처럼 웨딩드레스처럼 수의를 입게 되리라
같은 날 또 다른 날에라도
세월이 흐르거든 묻힌 자리에서
더 고운 품종의 지란이 돋아 피어
맑고 높은 향기로 다시 만나지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