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동기부여 문헌에서는 실패를 축하해야 할 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망은 성공을 위한 필수 디딤돌입니다. 궁극적으로 승리로 끝날 우리 인생 이야기의 전환점입니다. 절망에 빠지기보다는 “ 실패 ”하도록 용기를 줍니다.
그렇게 간단하다면. 지난 10년 동안 많은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패를 건설적으로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신, 우리는 실패한 작업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방법을 찾습니다. 이는 우리가 인내하고 목표를 달성하려는 동기가 덜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현상을 "신포도 효과"라고 합니다. 또는 단순히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태평하게 계속할 수도 있는데, 이는 미래에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더 나은 전략을 배우지 못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영감을 주는 연설가들은 소설가 사무엘 베케트(Samuel Beckett)의 다음 말을 즐겨 인용합니다. “ 또 실패하라. 더 나은 실패를 ”. 그러나 진실은 우리 대부분이 또다시 실패하고 똑같이 실패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함정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해결책은 직관에 어긋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실수로부터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비슷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는 다른 사람에게 조언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실패를 피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당신도 자신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신포도 효과' (sour-grape effect)
먼저 노르웨이 경제대학 심리학 및 리더십 교수 Hallgeir Sjåstad와 동료들이 발견한 신포도 효과를 살펴보겠습니다.그는 자신의 꿈을 조기에 포기하는 사람들의 경향에 흥미를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는 우리가 좀 더 인내심을 갖고 다시 시도할 의향이 있었다면 성공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때때로 너무 일찍 포기하는 이유를 이해하려는 시도였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첫 번째 실험에서 Sjåstad는 참가자들에게 직관의 정확성을 측정하는 테스트를 연습해 보도록 요청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사과 20개의 무게가 얼마나 되는지 추정하라는 요청을 받았으며, 실제 답의 10% 이내로 떨어지는 추측은 강한 직관의 신호로 간주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여러 질문에 대한 높은 성과는 "직장에서의 뛰어난 성취와 원활한 사회생활과 같은 인생의 긍정적인 결과"와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는 성공에 대한 열망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메시지입니다.
몇 가지 연습 문제에 답한 후 참가자들은 매우 긍정적이거나 매우 부정적인 가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런 다음 실제 시험에서 잘하기가 얼마나 어려울지, 100%를 득점하면 얼마나 행복할지 예측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Sjåstad는 연습 답변에 대해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사람들이 감정 상태에 대한 향후 성과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일어났습니다. 연습에서 실패했다고 느꼈던 사람들은 만점은 즉각적인 행복을 높이는 데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결정적으로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두 번째 시험을 치르고 최고 점수를 받았다는 말을 들었을 때 좋은 소식은 그들을 정말로 행복하게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가 자랑스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은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Sjåstad는 이것이 자기 보호적이라고 말합니다. “우리 대부분은 자신을 유능하고 능력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외부 피드백이 그렇지 않다고 제안하면 자아상에 심각한 위협이 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외부 신호를 거부하거나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불일치를 줄이고 긍정적인 자아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눈치채지 않고도 항상 이런 일을 하는 것 같아요.” (이러한 각 실험 후에 Sjåstad는 참가자들에게 자신의 직관 능력에 대한 잘못된 인상을 남기지 않도록 보고를 했다는 점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후속 실험에서 Sjåstad는 연습 문제의 실패가 참가자의 삶에 대한 테스트 결과의 중요성에 대한 다른 판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습니다. 다시 한 번, 그는 신 포도의 분명한 징후를 보았습니다. 참가자들이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후에는 테스트 결과가 "[그들이] 인간으로서 누구인지"를 반영한다고 말하거나 그들의 직관적 지능이 미래의 인생 성공을 결정합니다.
그는 또한 노르웨이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생활에서 신포도 효과를 테스트했습니다. 그는 단순히 학생들에게 현재 낮은 평점을 상기시키는 것만으로도 학생들이 A 평균으로 졸업할 때 예상되는 이점을 크게 평가 절하하게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Sjåstad는 신포도 효과가 삶의 여러 영역에서 동기 부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의심합니다. 꿈의 직업에 대한 나쁜 면접을 한 번 본 경우, 결국 그 분야에서 일하고 싶지 않다고 판단하여 유사한 직위에 지원하는 것을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스포츠 재판에서 깊은 인상을 남기지 못하거나 출판사가 원고의 첫 번째 제출을 거부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의 '플랜 C'가 실제로는 '플랜 A'였다고 스스로 확신하면서 우리의 결점을 설명하고 누군가 또는 다른 것을 비난하고 싶은 유혹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Sjåstad는 우리가 항상 모든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그 과정이 더 이상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지 못한다면 야망을 올바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방향을 바꾸는 것이 건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 포도 효과로 인해 우리가 배우고 발전할 수 있을지 알아보기보다는 성급하게 결정을 내리게 될 수도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타조 효과' (The ‘ostrich effect’, 위기가 코 앞에 닥쳤는데도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이를 회피하거나 외면하려는 현상)
실망의 원인을 평가절하하는 것은 실패에 건설적으로 대처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일 뿐입니다. 또 다른 대처 메커니즘은 모래 속에 머리를 숨기고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주의를 돌려 처리할 필요가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우리가 들어오는 나쁜 소식을 종종 눈감아준다는 사실을 오랫동안 알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학자들은 투자자들이 재산이 오르기보다는 하락할 때 자신의 재무 상태를 점검할 가능성이 더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노스웨스턴 대학교 경영 및 조직 조교수 Lauren Eskreis-Winkler의 최근 일련의 연구 에 따르면 이 현상은 "타조 효과"라고 불리며 부정적인 정보를 간과하는 훨씬 더 광범위한 경향의 예일 수 있습니다. , 미국, 그리고 시카고대학교 부스 경영대학원의 행동과학과 마케팅 교수인 아예렛 피시바흐(Ayelet Fishbach)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 데서 오는 만족감은 개인적인 자아를 고양시켜 사람들이 자신의 실패에 더 자신감을 갖고 직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들의 연구의 대부분은 참가자들에게 일련의 양자택일 질문이 제시되는 " 실패 직면 게임 " 이라는 실험 설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예를 들어, 그들은 상형문자와 유사한 기호 쌍을 제시받고 어느 것이 동물을 나타내는지 추측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답변을 한 후, 그들이 옳은지 그른지 알려주었습니다. 선택이 두 가지뿐이었기 때문에 피드백(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은 정답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어 후속 테스트에서 더 나은 성적을 낼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한 약간의 금전적 인센티브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다음 라운드에서 기억한 각 기호에 대해 $1.50를 받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답을 성공적으로 기억했습니다. 그러나 매우 놀랍게도 그들은 잘못된 답변으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했고 이러한 항목에서는 우연보다 나은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Fishbach는 “사람들은 종종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현상의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추가 참가자 그룹에게 실패 직면 게임 라운드에 대한 다른 사람의 답변을 보도록 요청했습니다. 이 경우 '관찰자'는 다른 플레이어의 잘못된 답변에서 정답을 완벽하게 추론하고 나중에 기억할 수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Fishbach는 “이것은 작업이 인지적으로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오히려 실제로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학습에 장애가 되는 것은 자신이 틀렸다는 상처받은 감정인 것 같습니다. 틀린 답을 얻은 참가자들은 실수에 직면하기보다는 정답을 기억 속에 암호화하지 않은 채 주의를 딴 데로 돌렸습니다.
Eskreis-Winkler와 Fishbach는 이제 자신의 직업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은 텔레마케터 그룹을 포함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Facing Failure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각각의 경우에 참가자들은 자신의 성공을 완벽하게 기억할 수 있었지만 실수로부터는 거의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습니다.
Fishbach는 이러한 결과에 대해 가벼운 마음으로 이야기하지만, 그녀는 이것이 우리의 개인적 성장에 심각한 도전이 된다고 믿습니다. “나는 이 연구를 한동안 해왔기 때문에 웃지만, 꽤 우울합니다.”라고 그녀는 인정합니다.
건설적으로 실패 ( Failing constructively )
다행스럽게도 Eskreis-Winkler와 함께 진행한 Fishbach의 연구는 실패에 직면하는 데 있어 감정적 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첫 번째는 제삼자의 관점을 채택하는 '자기 거리두기( self-distancing )'라는 과정입니다. “나는 왜 실패했는가?”라고 묻는 대신에 예를 들어, 나는 “데이비드가 왜 실패했나요?”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미시간 대학의 심리학자 Ethan Kross의 여러 연구에 따르면 자기 거리 두기는 부정적인 감정적 반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 불쾌한 사건을 보다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해 줍니다.이 경우 실패가 자아에게 덜 위협적으로 느껴진다는 것을 의미해야 합니다. 그래야 신맛이 나는 포도를 먹거나 방어적으로 모래 속에 머리를 숨기지 않고도 실망의 이유를 더 잘 분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전략은 Eskreis-Winkler와 Fishbach가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Angela Duckworth와 함께 테스트한 것과 같은 입장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을 돕는 만족감이 개인적인 자아를 향상해 사람들이 자신의 실패에 직면하는 데 더 자신감을 갖게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Fishbach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과 배운 내용에 참여하도록 강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체중 감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계속하려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실패를 바탕으로 팁을 작성했습니다. 그 후, 그들은 자신의 체중 목표를 계속 추구하려는 더 많은 의욕을 느꼈습니다. 한편, 중학생들은 학업 의욕 부족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다른 어린 학생에게 설명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다음 4주 동안 그들은 조언을 주는 편지를 받은 학생들에 비해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고 훨씬 더 많은 숙제를 완료했습니다.
Sjåstad는 실패가 인생에서 피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지적합니다. “실패하지 않는다면 목표를 너무 낮게 설정한 것일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리고 실망에 맞서고 그들의 교훈을 통해 배우면 성공으로 가는 길을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David Robson
과학 작가이자 Canongate(영국)와 Henry Holt(미국)가 2022년 초에 출판한 The Expectation Effect: How Your Mindset Can Transform Your Life의 저자